본문 바로가기
정보클래스

치아균열 원인, 증상, 치료방법

by 찌헤님 2020. 3. 18.

치아균열이란?

 

 치아균열이란 말 그대로 치아가 금이 간 상태를 의미한다. 평소에 견과류나 얼음 같은 딱딱한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예기치 않게 잘못 씹어 꽉 무는 힘이 치아에 전해지는 경우 치아에 균열이 발생 할 수 있다. 치아의 표면(법량질)에만 금이 한정되어 있으면 겉으로보기에 균열이 존재하여도 통증이없고 치료할 필요가 없는 상태 일수 있다. 하지만 균열이 치아의 심부로 진행될 경우 특정 음식을 씹었을 때 깜짝 놀랄 정도의 찌릿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갑자기 치아가 깨져 나가거나,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에 급격한 반응이 생길 수가 있는데 이는 치아균열이 진행함에 따라나타나는 증상이다.

 

 

치아균열 원인?

 

치아균열을유발하고 가속화시키는 안 좋은 습관들이 있다. 예를 들어 이를 꽉 다무는습관, 밤중에 이를 가는 습관, 음식을 씹을 때 너무 꼭꼭 씹어먹는 습관이 자리 잡게 되면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로 음식을 씹을 때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어금니 중에 제일 먼저 나오는 치아인 첫 번째 큰 어금니에서균열의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치아균열 증상?

 

치아균열은 눈으로 식별하기가 힘든 만큼, 이상 신호가 있을 때 더 주의해야한다. 초기의 증상은 어느 날부터 식사를 하거나 치아를 맞물릴 때 간헐적으로 깜짝 놀라게 아픈 증상을 느끼게 된다. 씹을 때마다 아프거나 욱신거리는 증상과는  조금 다르며 간혹 시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만일초기 치아균열을 지나 균열이 신경 가까이 진행하게 되면 자발통이 있거나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에 심하게 욱신거리는 치수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균열이 더 진행되어 치아의 뿌리 쪽까지 진행될지 모르기 때문에 가끔불편한 증상도 그냥 지나치지 말고 한 번쯤 치과를 방문해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치아균열 치료법

 

균열치는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며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워 진단하기 어렵고 치료도 까다로운측면이 있다. 대게 증상만 있고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때는 교정을 밴드를 치아에 장착해서 씹을 때마다 균열이 벌어지는 현상을 막아 통증이 감소하는지 확인하고 증상이 사라질 경우 밴드를 제거하고 금니를 씌어 균열의 진행을 지연시킨다. 육안으로균열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균열을 제거하고 다시 수복하거나 크라운을 씌워 사용하게 된다. 만일 균열이 신경까지 진행되어 치수염이 발생하거나 치수 괴사가 발생한 경우에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게 된다. 균열의 진행 정도가 깊어질 수록 치아의 예후는 나빠지게 되며 치아의 뿌리 쪽으로 금이 진행된  경우는 치아의 보존을 예측할 수 없게 되어 발치를 하기도 한다.

 

한번 균열이 간 치아는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크라운을 씌운 후에도 저작력이 강하다면 균열은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

 치아 건강은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도 하고, 남아있는 영구치가 많을수록 건강수명이 길어진다고 한다. 치아의 가장 큰 역할은 음식 저작으로, 이가 한 개만 없어도 식사가 불편해지고 식사가 부실해지면 영양 공급이 불량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신 건강에도 이상이 올수 있다. 이러한 치아의수명을 보존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를 바란다.

 

<출처 부산대학교병원 건강보>